비네이티브위젯12101

통계 위젯 (화이트)

213
77
517244

최근 포토로그


중국 13억 인구를 게임의 늪에 빠뜨린 기업 - 텐센트 게임즈 쮠요가 바라보는 중국

1998년 11월, 션전(深圳)에 설립된 텐센트는 QQ 메신저가 회원 수 2억 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던 2003년 8월, 텐센트게임즈(腾讯游戏, Tencent Games)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인터넷 게임사업을 시작한다. 서비스 시작 첫 날 동시 접속자 수가 고작 100명에 불과했던 텐센트게임즈는 QQ메신저의 회원이 유입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출 전략을 폈고, 결국 1년 반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동시 접속자 수 100만 명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게 된다. 이후 텐센트게임즈는 한국의 넥슨, NC소프트 등 게임회사들의 게임을 퍼블리싱하며 온라인게임업계에서 승승장구하며 서비스 시작 후 8년이 지난 2011년 10월에는 동시접속자 수가 800만 명을 돌파하며 중국 온라인게임시장의 30%를 장악하는 대형 서비스로 발전하게 되었다. 텐센트 기업 전체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 역시 바로 이 게임 매출이다.                                     

<텐센트게임즈가 자체개발한 QQ스피드, 카트라이더와 매우 흡사하다>


비즈니스 모델 표절로 시작해 새로운 독점모델을 만들다

텐센트는 온라인게임에 의존해 성장한 기업이 아니다. 2007년 텐센트가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차지한 점유율은 고작 6%에 불과했다. 그러나 2009년 게임계의 양대 산맥 샨다게임즈(盛大游戏, SNDA)와 넷이즈(网易游戏, Netease.com)를 추월한 후 1위의 견고한 기반을 다지며 최근 몇 년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끌어 올렸다.

                             


텐센트는 중국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에서 80%를 넘는 점유율의 독보적 위치를 기반으로, QQ를 플랫폼으로 하여 포털, 메일, 전자상거래, 검색 등 거의 모든 인터넷 비즈니스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갔다. 10억 명이 넘는 방대한 인스턴트 메신저 가입자군(群)을 기반으로 인터넷 관련 산업을 통째로 집어삼켜 버렸다.

텐센트는 우선 다른 선발 주자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실히 파악한 뒤 추가 기능을 추가하는 등 모방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내놓는다. 그리고 경쟁력이 충분히 갖춰진 시점을 기다렸다가 대대적인 공세를 펼쳐 새로운 사업들과 기존 인터넷 메신저 사업에서의 비교우위를 절묘하게 결합한 후 새로운 독점모델을 만들어 시장을 잠식해 나가는 것이다.


예를 들면 ‘QQ현무’, ‘QQ스피드’와 같은 모방을 기본으로 한 게임 서비스 제공과, ‘던전앤파이터’, ‘크로스파이어’, ‘리그오브레전드’ 등 해외 대작의 유통을 담당한다. 현재 중국 전체 게임순위 1위부터 5위까지의 유통은 텐센트가 독점하고 있다. 또한 중국 연구제조업체 킹소프트에 주식투자를 하고 한국 게임개발업체 NC소프트와의 전략적 협력을 하는 등 텐센트의 우수 온라인 게임상품 확대를 통한 독점의도는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텐센트 효자종목의 글로벌화

점유율 확대와 함께 텐센트의 게임 부분 매출액 역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2006년 매출액은 4억 위안(한화 약 710억원)에 그쳤으나 2011년 144억 2천만 위안(한화 약 2조5천억원) 으로 급성장하며 텐센트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기에 이르렀으며 향후 텐센트의 온라인 게임시장 점유율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텐센트는 2011년 2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를 인수해 온라인게임 제작력을 강화했으며 올해 1월에는 싱가폴 게임업체 ‘Level Up’의 지분 49%를 인수하여 브라질과 필리핀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세계로 뻗어나가겠다는 장기적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한편, 한국에서는 1월7일부터 텐센트코리아를 통해 중국에서 80만명의 동시 접속자를 확보했던 인기게임 `춘추전국시대(중국명 칠웅쟁패)'의 정식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텐센트는 중국 업체 가운데 한국에 가장 먼저 지사를 설립하고 직접 게임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게임 개발사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와 인수합병으로 자사의 이름을 딴 ‘QQ스피드’, ‘QQ현무’, ‘QQ삼국’과 같은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를 서비스하며 시장에 일대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무서운 발전속도를 보고 있는 한국과 전세계의 게임업계는 긴장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시장도 이제는 좁다고 느낀 텐센트는 텐센트게임즈를 중심으로 세계 온라인 게임 시장의 통일을 꿈꾸고 있다.

[한/中] 드로그바와 아넬카 영입! 상하이 선화는 어떤 팀? / 阿内尔卡和德罗巴转队的上海申花是什么队?

[한/중] 비밀에 싸여 있는 중국 부자들의 생활방식 / 你所不知的富人的生活方式

[한/중] 우아함과 관능미의 조화 – 치파오 이야기 / 优雅和观赏美的融合——旗袍

[한/中](삼국명소탐방 5편) 삼국지 최고의 전장 – 적벽(赤壁)을 가다 / 去三国志中最大的战场 – 赤壁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